가솔린 엔진에서 실화(Misfire)는 말 그대로 불을 놓쳤다는 뜻이며 기술적으로는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여러 원인에 의해 폭발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실화를 방치하는 경우 엔진 손상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징후가 보일 경우 이른 시일 내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엔진 실화 증상
1. 주행 중 차량 떨림, 울컥거림, 심한 진동, RPM 흔들림 현상이 발생
속도가 없는 아이들(Idle) 상태, 특정 속도 또는 RPM, 가속하는 경우 등 다양하게 주행 조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예전과는 다르게 액셀러레이터를 밟아도 원하는 만큼 속력이 나오지 않음
엔진 출력이 저하되어 가속되지 않는 것을 확연히 느껴질 때 실화 발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클러스터에 엔진 경고등 점등
실화가 발생한다고 경고등이 바로 뜨지 않습니다. 단발성으로 발생하는 실화는 문제가 전혀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엔진 경고등이 켜졌다면 실화가 일정 수준 이상을 넘어갔고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초기 단계임을 엔진 컴퓨터인 ECU(Engine Control Unit)가 사전에 알려 주는 것입니다.
엔진 실화 방치 시 문제점
1. 촉매 손상에 의한 과다한 정비 비용 발생
엔진 실화는 실린더 내부에서 정상적인 연소 없이 연료가 배기 밸브를 빠져나간 것입니다. 배기 밸브를 빠져나간 연료는 배기 파이프와 촉매 근처에서 폭발하여 심한 경우 촉매를 손상할 수 있습니다. 촉매는 산화환원 반응으로 배출가스를 잡아주고 상쇄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귀금속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촉매 손상 시 정비 비용이 과다하게 청구될 수 있습니다.
2. 엔진 손상 등으로 엔진 교체
실화 같은 비정상적인 연소는 실린더 내부에서도 영향을 줍니다. 정상적인 폭발에 의해 피스톤 운동 의도한 대로 움직여야 하지만 폭발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피스톤 운동이 급격히 느려져 다른 기통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피스톤도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을 끍어 내리는 역할을 하는 압축 링 실린더 보어에 상처를 낼 가능성이 높고 상처가 날 경우 피스톤 위로 엔진오일에 상당량 유입되어 비정상 연소가 다량 발생하고 엔진이 손상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위에서 말한 손상된 촉매에 배기 밸브로 역으로 유입되어 실린더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엔진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3. 폐차에 대한 고려
촉매 교체 및 엔진 교체 등은 비용이 상당히 많기 들므로 중고차의 경우 폐차가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조치 사항
주행 중 이상이 발생한다면 당연히 정비소에 들러 점검해야 합니다. 단, 엔진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는 즉시 안전한 곳에 차량을 세운 후견으로 인하여 진단 후 정비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정비를 맡겨 두면 마음은 편하지만 오정 비가 되어 다시 정비소에 오게 된다면 비용 및 시간 측면과 아울러 심적으로도 상당히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일에는 신뢰가 중요하지만 정비사분에게 음료수와 함께 이런 부분은 점검했는지 여쭈어본다면 향후 문제 발생하여 서로 얼굴을 붉히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실화 여부를 확인
실화 발생 시에 ECU에 고장 코드가 아래와 같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문제 현상이 실화에 의한 것인지 확인합니다.
P0300: 다기통 무작위 실화
P0301: 1번 실린더 실화
P0302: 2번 실린더 실화
P0303: 3번 실린더 실화
P0304: 4번 실린더 실화
2. 점화코 일 및 스파크 플러그의 단품 성능 점검
실화가 발생 시 그 원인이 되는 경우는 점화코일과 스파크 플러그가 가장 많습니다. 즉, 교체하는 경우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화가 발생하지 않은 기통의 점화코일과 스파크 플러그를 교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방 차원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불필요한 교환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실린더의 점화코일과 스파크 플러그에 대해서도 단품 성능 점검을 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교체하지 말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 경우 점화 계통이 아닌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와이어링 점검
커넥터 접촉 불량 또는 와이어링 손상으로 점화코일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거나 불안정하게 공급될 경우 점화코일의 고장일 때와 유사하게 실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링은 묶음으로 처리되어 있어 커넥터 하나만 문제가 되더라도 전체 와이어링을 교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서는 엔진을 내려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비용 측면에서 만만치 않습니다. 커넥터와 와이어 하나만 교환 가능 여부를 꼭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고압 펌프, 인젝터 점검 요청
고압 펌프와 인젝터가 고장이 나는 경우 연료 분사가 되지 않거나 원활하게 되지 않아 실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압 펌프와 인젝터는 정밀하게 제조되어 부품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5. 인테이크 매니 폴더, 흡기 밸브, 배기밸브 점검
폭발이 발생하려면 충분히 공기가 공급되어야 하는 인 테이크 매니 폴더나 흡기 밸브 또는 배기밸브의 누설이 발생하면 실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밸브의 누설이 발생하면 폭발이 발생하더라도 힘이 온전히 피스톤에 전달되지 않아 출력 저하를 발생시킵니다.
6. 산소센서 점검
산소센서는 배출가스의 산소 농도를 확인하여 ECU에 전송하여 피드백 제어를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런데 산소센서에 문제가 발생하여 잘못된 공연비 정보는 계속 전송하게 되면 공연비가 심하게 틀어져서 결국에는 실화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7. 촉매 점검
보통은 실화 발생 후 연료의 후연호에 의해 촉매가 손상되는데 반대로 촉매가 손상되어 일부 조각이 실린더로 역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8. ECU
ECU는 PCB 기판에 여러 소자들이 복잡하게 나열되어 있는데 과전압, EMC, 내부 열화 등의 고장으로 실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화 관련 부품별 고장 유형
- 점화코일의 고장 유형
- 스파크 플러그 고장 유형
- 전원 계통 고장 유형
- 인젝터의 고장 유형
- 고압 펌프의 고장 유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용 무선 업데이트(OTA) 정의 및 기능, 향후 전망 (0) | 2022.06.20 |
---|---|
자동차용 제어기에 풀업(Pull-up)/풀다운(Pull-down) 저항을 쓰는 이유와 설정 가이드 (0) | 2022.06.16 |
인젝터의 고장 유형 - 가솔린 GDI 엔진 (0) | 2022.06.08 |
스파크 플러그의 고장 유형 (0) | 2022.06.01 |
가솔린 엔진의 구동 원리 (0) | 2022.05.26 |
댓글0